본문 바로가기
좋은글

너무 일찍 나이 들어버린 너무 늦게 깨달어버린 (2일)

by happybirus 2021. 5. 12.

<가장 견고한 감옥은 우리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>

 

물질만능주의는 우로 하여금 땀흘려 애쓰지 않아도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환상을 품게 만들었습니다.

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돈만 있으면 이루지 못할 꿈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

이런 헛된 꿈이 우리를 단단한 감옥으로 몰아넣고 무기력하게 만들어버립니다. 그 감옥 안에서 우리는 행동을 하지 않고 그저 막연한 바람과 꿈들을 늘어놓으며 공상을 즐깁니다.

물론 꿈을 꾸는 것은 중요합니다. 하지만 그 꿈은 어디까지나 현실에 발을 디고 있어야 하고, 또한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이 뒤따라야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몽상가에 불과할 뿐입니다. 꿈은 현실 속에서 이루어질 때 가장 값진 것입니다. 그러려면 각자 마음속에 만들어둔 감옥에서 빠져 나와 아주 작은 것부터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.

 

<완벽주의가 좋은 인간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>

 

어떤 일을 할 때 완벽주의자는 자신의 뜻대로 하기를 바랍니다. 그래서 사사건건 간섭을 합니다.

왜냐하면 분명히 일의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사람의 얼굴이 각자 다르듯이 성격도 다르고 능력도 다릅니다.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상대를 가장 숨막히게 하는 것입니다.

이것은 결혼생활이나 일에 똑같이 해당됩니다. 아니, 세상 모든 일에 해당될 것입니다.

완벽주의자들이 원하는 대로 하면 훨씬 더 효과가 좋게 나타날 것입니다. 그러나 일의 능률이 오른다고 해서 꼭 행복한 것만은 아닙니다. 오히려 훨씬 더 많은 인내와 수고가 따라야 하므로 고통스러운 일이 될 때가 많습니다. 조금만 완벽주의에서 벗어나면 인생이 훨씬 행복할 수 있습니다.

 

《너무 일찍 나이들어버린 너무 늦게 깨달아버린 : 고든 리빙스턴 지음 / 노혜숙 옮김》

 

 

728x90
반응형